I. 연구개요
1.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
2. 연구 내용 및 범위
3. 연구 추진 방법
4.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
5. 연구분담
6. 연구과제 추진 일정
II. 세계 게임 교육 기관의 개요 및 현황
1. 게임 교육 기관의 등장과 발전
2. 세계 각국의 게임 교육 기관의 현실
3. 미국 내 게임 관련 교육 기관 현황
4. 기타 지역 게임 관련 교육 기관 현황
III. 카네기멜론대 게임 교육 과정의 분석
1. 미국 게임 교육 기관 분석 사례로써의 카네기멜론대
2. 카네기멜론대 게임 교육 기관의 개요
3. CMU ETC 교육 과정이 주요 특징
4. CMU ETC 의 입학 관련 주요 사항
5. CMU ETC 커리큘럼의 분석
6. CMU ETC 교수진의 구성 및 운영
7. CMU ETC 의 실제 프로젝트 진행 결과
IV. 연수 체험을 통한 실제 교육 내용 분석
1. CMU ETC 단기 연수 과정 체험 개요
2. CMU ETC 의 게임 관련 단기 연수의 교육 구성
3. CMU ETC 의 실제 수업 진행 내용 분석
4. 단기 교육 개발 도구 Panda3D의 분석
5. Panda3D를 활용한 프로젝트 진행 사례 분석
V. 결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