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서론
1-1. 연구배경 및 필요성
1-2. 연구의 목적
1-3. 연구의 내용 및 범위
2. 문화상품(Culture Product)의 개요
2-1. 문화상품의 정의
2-2. 문화상품의 개념
2-3. 문화상품개발의 의의
2-4. 문화상품의 개발과정
2-4-5. 문화상품디자인 프로세스
3. 청강문화상품의 개발
3-1. 청강넥타이 디자인의 의도
3-2. 청강넥타이 디자인 개발
3-2-1. 인간사랑 넥타이
3-2-2. 자연사랑 넥타이
3-2-3. 문화사랑 넥타이
3-2-4. 소비자선호도 조사
3-3. 디지털 스카프 디자인
3-4. 문화청강 손수건 디자인
4.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